본문 바로가기

보양식/계절 음식

여름철 건강요리 냉채!

728x90

더위에 건강을 지켜주는 건강요리!

 

우리의 몸은 각 계절에 무리 없이 적응하기 위해서 특정 영양소들을 더 많이 필요로 하게 된다. 이런 까닭에 더위로 인하여 식욕부진, 나른함, 권태감, 불면증 등이 나타나게 되는 여름철에는 담백한 음식을 섭취하면서 식욕을 돋우어야 한다. 여름철을 건강하게 지나는 비결은 각 영양소를 음식물에서 적당히 섭취하되 기본적으로 비타민이 듬뿍 들어있는 채소와 과일, 칼슘, 단백질의 공급원인 고기, 생선 등을 함께 섭취하여 영양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다.

그러면 오늘은 여름나기에 도움이 되는 냉채요리를 만들어 섭취해보자.

 

 닭고기 냉채

1) 재료

닭고기 300g, 오이 1, 토마토 1, 계4, 소금 약간, 홍차 약간, 겨자초장(겨자 잰 것 1 큰술, 참기름 1작은 술, 식초 1 큰술, 설탕 2 작은술, 소금 약간, 1 큰술)

2) 만드는 법

닭은 찜통에 쪄낸 후 뼈를 발라내고 먹기 좋은 크기로 찢어 놓는다.

토마토는 끓는 물에 잠깐 넣었다가 건져 찬물에 헹군 다음 껍질을 벗겨 0.5두께로 둥글게 썬다.

오이는 소금으로 비벼 씻어 얇게 어슷하게 썬다.

계란은 삶아 완숙 시킨 후 껍질을 벗겨 두 개는 홍차를 푼물에 담가 놓는다.

겨자에 소금, 식초, 설탕을 넣고 물을 섞은 후 마지막에 참기름을 넣어 겨자초장을 만든다.

홍차 물에 담근 계란이 색이 곱게 들면 나머지 계란과 함께 꽃 모양으로 2등분 하여 썰어 놓는다.

접시에 토마토 썬 것을 깔고 오이 썬 것을 토마토 사이에 깐 후 꽃 계란을 색 맞추어 얹고 닭고기를 내면 여름철 별미로서 그만이다.

 

 버섯냉채

1) 재료

생표고버섯 12, 게살어묵 200g, 오이 1, 마늘 1, 겨자초장(겨자 2 큰술, 소금 1작은 술, 뜨거운 물 2 큰술, 설탕 1 큰술, 식초 3 큰술, 참기름 1작은 술, 간장 2 큰술)

2) 만드는 법

생표고는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살짝 데쳐 건진 다음 손으로 꼭 짜서 물기를 없앤다.

생표고를 곱게 채썬 다음 물기를 말리는 정도로 살짝 볶는다.

게살어묵은 2 등분 한 다음 게살이 가닥가닥 떨어지도록 손으로 쭉쭉 찢는다.

오이는 곱게 채썬 다음 물에 담가 싱싱해지면 건져 물기를 뺀다.

마늘은 손질하여 둥글게 썰거나 곱게 다져 놓는다.

겨자는 뜨거운 물에 개서 따뜻한 곳에 20분 정도 덮어두어 매운 맛이 우러나면 설탕, 소금, 식초, 간장, 참기름을 넣고 잘 섞어 초장을 만든다.

접시에 표고, 게살어묵, 오이를 보기 좋게 담고 마늘 썬 것을 위에 얹어 겨자초장을 곁들여 낸다.

 

'보양식 > 계절 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름철 건강요리 '감자크로켓'  (0) 2023.07.25
여름철 건강요리 콩국수!  (0) 2023.07.21